꽃댕강나무
Abelia × grandiflora1880년 이전에 낙엽성인 중국댕강나무(A. chinensis)에 상록성인 우니플로라댕강나무(A. uniflora)의 꽃가루를 받아서 육종한 교잡종으로 전 세계적으로 공원이나 정원에서 가장 널리 이용되고 있는 댕강나무 종류이다. 영명이 ‘Glossy Abelia’ 즉, ‘윤택이 있는 댕강나무‘라는 뜻에서 알 수 있듯이 반짝이는 잎이 매력적이며, ‘grandiflora' 라는 종명을 통해서는 꽃이 크고 아름답다는 점을 짐작할 수 있다. 마주나는 잎은 달걀 모양으로 길이는 약 2.5∼4cm이고, 끝이 약간 무디거나 뾰족하며, 가장자리에 뭉툭한 톱니가 있다. 잎의 아랫면 주맥에는 털이 발달한다. 새로 나오는 잎은 구릿빛을 띠는 분홍색으로 여름철 짙은 녹색을 띠다가 가을철 진한 자주빛 구리색으로 변한다. 꽃은 새로 나온 가지 끝부분에 1~4송이씩 모여 원뿔모양꽃차례를 이룬다. 적갈색을 띠는 꽃받침 조각은 2∼5장으로 길이는 약 10mm 정도이다. 꽃부리는 연분홍빛이 도는 흰색으로 약 12~17mm이며, 수술은 4개, 암술은 1개이다. 열매에는 4개의 날개가 달려 있는데 대부분 성숙하지 않아서 봄부터 가을까지 꺾꽂이로 번식한다. 수피는 원줄기에 6줄의 홈이 있고, 어린 가지는 붉은빛이 돌며 털이 없다. 내공해성과 내조성, 맹아력이 강하여 해안가 도로변의 생울타리, 가장자리화단, 자연스러운 모양의 토심이 비옥하면서 적윤한 토양에서 생장이 양호하며, 간혹 겨울철 추위에 가지의 끝부분들이 피해를 볼 수 있는데 이듬해 봄에 단정하게 정리해주면 된다.
구입처 Where to buy기본정보 Information
학명 Scientific NameAbelia × grandiflora
과 Family 속 Genus동아시아, 멕시코 등지에 약 30종이 분포하며 잎이 지거나 늘푸른 작은키나무로 자란다. 광택이 있는 마주나는 잎, 향기로운 종 모양의 꽃, 5개로 갈라진 꽃받침이 특징이다.
성상 Type반상록활엽관목
우수정원식물 Good Garden Plant특성 Feature
-
수형
둥근형 -
향기
꽃 -
광조건
양지 -
온도
최저생육온도
-23°C
토양 Soil
-
습도
습함,보통 -
배수
양호,보통 -
토성
석회질,양토,사토 -
산도
산성,중성,알칼리성
크기 Size
-
세로
1-2m
색상 Color
-
꽃
여름 ~ 가을
-
잎
봄 ~ 가을
가드닝 Gardening
-
테마 Theme
여름정원, 가을정원, 생울타리정원, 사면정원, 가로정원 -
전지전정 Pruning
수관 밖으로 삐져나온 가지나 불량한 가지 중심으로 잘라주면 된다. 생울타리로 활용할 경우 꽃이 지고 난 후 단정하게 잘라주면 된다. -
번식 Propagation
늦은 봄 또는 가을철에 가지를 잘라 꺾꽂이하면 된다. -
병충해 Pest & Disease
내성이 강한 편이지만 간혹 미국선녀벌레 등에 의한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