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자
Schisandra chinensis잎이 지는 덩굴나무로 늦은 봄 잎 겨드랑이에서 크림색 꽃이 진 후 그 자리에 연녹색의 열매가 달려 8월부터 10월까지 점차 붉게 익는다. 열매에서 5가지 맛이 난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며 식용이나 약재로 이용한다.
구입처 Where to buy기본정보 Information
학명 Scientific NameSchisandra chinensis
다른이름 Other Name개오미자
과 Family 속 Genus전 세계에 약 10종이 분포하며 잎지는 또는 늘푸른 덩굴식물로 자란다. 붉은색 또는 검은색의 열매가 달리며 암수딴그루인 점이 특징이다.
성상 Type낙엽활엽덩굴식물
분포 Distribution한국, 중국, 일본
특성 Feature
-
수형
덩굴형 -
광조건
양지,반음지 -
온도
최저생육온도
-34°C
토양 Soil
-
습도
습함,보통 -
배수
양호,보통 -
토성
석회질,점토,양토,사토 -
산도
산성,중성,알카리성
크기 Size
-
세로
6-9m
색상 Color
-
꽃
봄 ~ 초여름
-
잎
봄 ~ 가을
-
열매
여름,가을
가드닝 Gardening
-
테마 Theme
덩굴정원, 식용정원, 약용정원, 허브가든, 숲정원, 야생정원 -
전지전정 Pruning
지나치게 뻗어나가는 가지를 원하는 길이에서 정리해 주면 된다. -
번식 Propagation
씨앗뿌리기, 꺾꽂이, 포기나누기, 휘묻이로 번식한다. ①씨앗뿌리기: 채종한 종자를 음지에서 말린 다음 노천매장을 한다. 노천매장 장소는 양지쪽 따뜻한 곳에 60cm 정도의 깊이로 파고 마른 모래와 섞은 다음 묻는다. 봄에 파내서 종자와 모래를 섞어 문지른 다음 맑은 물에 깨끗이 씻어서 씨 껍질 및 불순물은 완전히 제거한다. 파종 후는 모판이 건조하지 않도록 물을 주면 발아는 7월 상·중순부터 시작한다. ②꺾꽂이: 삽수는 지하로 뻗는 전년생 줄기와 지상으로 뻗는 전년생 줄기 중에서 충실한 것을 이용한다. 채취한 삽수는 지상경의 경우 산 및 탄닌 등의 발근 억제물을 제거하기 위해 깨끗한 물에 24시간 이상 담근 후 삽목한다. 시기는 봄 3-4월과 가을 10월이 적기이다. 방법은 땅속줄기는 눈 하나만 보일 정도로 두고 전체를 묻고 약간 경사지게 하여 2㎝이내에서 전체를 묻는다. 삽목상은 모래, 부엽토, 마사 등 어느 것도 좋고, 꺾꽂이 후에는 비닐하우스나 비닐터널을 설치하고 넓은잎나무잎 또는 짚으로 덮고, 해가림을 약 60%정도 하는 것이 좋다. ③포기나누기: 전년도에 비배관리를 잘하여 충실한 모주를 육성해야 한다. 모주를 분주할 때는 서로 상하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작업을 한다. ④휘묻이: 전년생 줄기를 땅에 휘어 묻어서 발근시킨다. 휘묻이 시기는 5~6월 사이 또는 휴면아가 활동을 시작하는 봄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