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홈 로그인 회원가입 이용안내 사이트맵 즐겨찾기

커뮤니티 가든갤러리 식물갤러리 자유갤러리 가든마켓
자유게시판 식물상담 식물자료실 새소식 채용공고 공지사항
검색
LOGIN
        아이디저장   
회원가입 ID/PW 찾기
플러스가든 가입신청
총 접속자수 :
비회원 접속 :
자유게시판
식물상담
식물자료실
새소식
채용공고
공지사항
[답변완료] 동정 부탁드립니다. (1)
한국정원식물 A-Z
한국정원식물 A-Z 출간 "국내
[답변완료]식물 동정 부탁드립니 (1)
식물자료실 자료 이용 문의 드려 (1)
와인상자를 이용한 다육이화분 만
[답변완료] 식물동정을 구합니다 (1)
[답변완료] 동정을 구합니다~! (1)
부차드가든에서 가을
[국립수목원] 2016년 하반기

[트리디비] 뿌리 돌림방법

작성자 : 고구마줄기
작성일 :
카테고리분류 : 일반자료실
조회수 : 5056 , 스크랩 : 0 , 추천수 : 0

가을이 적기인 뿌리 돌림방법입니다.

수목은 수종에 따라 노지(露地)에서 3∼5년 이상 생육을 계속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 뿌리가 길게 신장하여 뿌리분에 흙을 잘 붙인다 해도 갑자기 뿌리를 절단해 이식하면 잔뿌리가 거의 붙어 있지 않아 착근이 어렵다.

이러한 경우 특수한 방법으로 최소의 뿌리를 가지고 생명력을 유지할 수 있을 정도로 이식 전에 미리 뿌리를 절단해 잔뿌리를 내리게 하고 일정 기간 후에 옮기도록 하는 뿌리돌림(root pruning for moving)을 실시하면 매우 효과적이다.

이러한 뿌리돌림은 ▲이식이 곤란한 수종이나 이식 부적이게 이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거목이나 노목을 이식하거나 안전한 활착을 요할 때 ▲뿌리의 발육이 불량하거나 쇠약해진 나무 및 귀중한 나무 또는 개화, 결실을 촉진시키려 할 때 ▲건전한 묘목이나 수목을 육성하고자 할 경우 실시한다.

♣ 뿌리돌림의 시기

뿌리돌림의 시기는 이식기부터 적어도 6개월∼3년 전에 하는 것이 보통인데, 봄보다는 가을이 더 효과적이다. 봄에 뿌리를 끊어주면 지온이 상승되는 시기에 해당돼 흙속의 미생물이 뿌리의 절단 부위에 접근하여 부패할 우려가 있다.

가을에는 지온이 낮아지므로 미생물의 활동이 저하돼 부패할 염려가 없을뿐더러 휴면시기에 칼루스(kallus)가 형성되어 상처가 아물며, 봄이 되면 바로 근단(根端)에서 발근(發根)이 시작되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낙엽 활엽수의 경우 잎이 핀 뒤보다 수액이 오르기 직전이 좋고 장마가 끝나고 새로 자라난 신소가 굳어진 무렵 ▲침엽수나 상록 활엽수는 수액이 이동하기 시작할 무렵, 즉 눈이 움직이는 시기보다 2주 정도 앞선 시기가 적기이다.

♣ 뿌리돌림의 방법 및 요령

수목의 뿌리돌림은 이식력을 고려해 뿌리를 끊어주어야 하는데 보통 나무 주위를 근원 지름의 3∼5배를 표준으로 파내려 간다. 폭과 깊이에 있어서도 그 수종이 가지고 있는 뿌리의 특성에 맞추어서 천근성인 것은 넓게 뜨고, 심근성인 것은 깊게 파내려 가면서 노출되는 뿌리를 절단해야 한다.

댓글 1 | 엮인글 0

[트리디비] 9월의 조경수 관리
식물원 CBD 매뉴얼



로고
동호회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제휴문의 광고문의 사이트맵
TOP
%3Ca+href%3D%22..%2Fhome%2F%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HOME%3C%2Fspan%3E%3C%2Fa%3E+%3E+%3Ca+href%3D%22..%2Fhome%2Fcommunity.php%22+class%3D%22Klocation%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EC%BB%A4%EB%AE%A4%EB%8B%88%ED%8B%B0%3C%2Fspan%3E%3C%2Fa%3E+%3E+%3Ca+href%3D%22..%2Fhome%2Fcommunity.php%3Fmid%3D19%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EC%8B%9D%EB%AC%BC%EC%9E%90%EB%A3%8C%EC%8B%A4%3C%2Fspan%3E%3C%2Fa%3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