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홈 로그인 회원가입 이용안내 사이트맵 즐겨찾기

커뮤니티 가든갤러리 식물갤러리 자유갤러리 가든마켓
자유게시판 식물상담 식물자료실 새소식 채용공고 공지사항
검색
LOGIN
        아이디저장   
회원가입 ID/PW 찾기
플러스가든 가입신청
총 접속자수 :
비회원 접속 :
자유게시판
식물상담
식물자료실
새소식
채용공고
공지사항
[답변완료] 동정 부탁드립니다. (1)
한국정원식물 A-Z
한국정원식물 A-Z 출간 "국내 (1)
[답변완료]식물 동정 부탁드립니 (1)
와인상자를 이용한 다육이화분 만
[답변완료] 식물동정을 구합니다 (1)
[답변완료] 동정을 구합니다~! (1)
부차드가든에서 가을
[국립수목원] 2016년 하반기
2016년도 수목원코디네이터(기

올바른 나무 전정 2 - 남겨자르기와 바투자르기

작성자 : 후박나무
작성일 : , 수정일 :
카테고리분류 : 자유게시판
조회수 : 5369 , 스크랩 : 0 , 추천수 : 0

올바른 나무 전정이야기 2 - 남겨자르기와 바투자르기

 

 

올바른 나무 전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역으로 어떤 전정이 잘못된 전정인지를 이해하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우선 대표적인 잘못된 전정이라 할 수 있는 남겨자르기와 바투자르기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남겨자르기

 

우선 남겨자르기입니다. 어디를 자르면 좋을지 모를 때 흔히 하는 실수가 남겨자르기입니다.

또 일을 빨리 해야하거나 가지가 복잡하게 나서 전정을 하기 어려울 때 흔히 남겨자르기를 합니다.

 

이렇게 가지를 남기면 이 부분의 상처는 거의 회복이 안됩니다. 몇해가 지나도 자를 때의 모습 그대로 남아있는 경우가 태반입니다.

그런데 더 안좋은 것은 그 부분이 썩어들어가는 것입니다.

남진 가지그루터기는 병원균을 배양하는 좋은 영양분이 되기도 하고 병원균의 침입 통로가 되기도 하는 것입니다.

 

 

 

 

바투자르기

 

가지그루터기를 남겨자르지 말랬다고 이번에는 바짝 자르면 되는 것이 아니냐고 생각하시지 않을까 싶습니다.

가지를 완전히 바짝 자르는 것을 두고 평절flush cut이라고 합니다. 우리말로 번역하자면 바투자르기라고 부를 수 있을겁니다.

깔끔하게 전정을 하는 것을 좋아하는 분들, 또 분재를 키우는 분들이 이렇게 전정을 하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바투자르는 것도 대표적인 잘못된 전정입니다.

 

이유는 이렇게 바짝 자르게 되면 가지 내부에 있는 화학적 보호대가 잘려나가기 때문입니다.

이 화학적 보호대에 대해서는 다음에 한번 더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이렇게 자르게 되면 가지 내부에 가지를 보호하기 위해 형성되어있는 화학적보호대까지 잘려나가서 병원균의 침입이 쉽고

방어체계가 파괴된 가지에서는 상처회복을 위한 작용이 더뎌져서 상처가 회복되는 속도 또한 늦어집니다.

 

 

 

 

남겨자르거나 바투자르면?

 

남겨자른 경우 사진 속에 붉은 색으로 표시한 곳처럼 됩니다.

남겨둔 가지그루터기가 그대로 남아있는 상태에서 주위의 새살만 두툼해져 있습니다. 

또 남겨진 그루터기에는 나무좀 같은 것이 파먹어 들어가고 거기에 부후균이 증식하기 시작합니다.

 

바투자른 경우는 푸른색으로 표시한 곳 처럼 됩니다.

화학적보호대가 사라진 나무 안에 병원균이 침입하여 썩어들어가고 구멍이 뚫리게 됩니다.

상처 내부가 상한 상태로는 상처가 아물지 않아 계속 부패가 진행되며 결국 나무 안에 구멍이 생기기도 합니다.

 

 

 

 

가지그루터기

 

전정을 하면서 남겨진 가지, 즉 가지그루터기 branch stub는 병원균이 자랄 수 있는 좋은 통로가 됩니다.

가지그루터기에 목재부후균종류가 자란 모습입니다.

 

 

 

 

맹아지

 

가지를 잘못 자른 경우 흔히 나타나는 현상중에 하나가 맹아지입니다. 가지를 자른 상처 주변에서 가지가 마구 자라는 거에요.

원인은 간단합니다. 상처를 회복하기 위해 상처 주변에 세포분열은 왕성해지는데 회복은 늦어지게 되니

상처를 덮는데 이용되어야할 분열된 세포조직callus들이 엉뚱하게도 가지를 만드는데 쓰이게 되는 거지요.

 

나무의 가지는 줄기의 끝이나 잎과 가지사이 등에서 자라는 것이 정상입니다.

불규칙하게 제멋대로 자라는 맹아지는 나무의 수형을 헤치고 나무의 에너지를 불필요한데 소진하게 한답니다.

나무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대개의 경우 전정을 잘 하면 맹아지의 발생이 현저히 줄어듭니다.

 

 

 

결론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남겨 잘라서도 안되고 바투잘라서도 안됩니다.

가지에 방어기능을 하는 중요한 부분인 가지깃을 남겨두고 가지깃과 가장 가깝게 자르는 것이 올바른 나무 전정입니다.

 

다음 글에는 가지깃이 어떻게 생겼는지 어떻게 하는 것이 가지깃을 남기고 자르는 것인지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댓글 4 | 엮인글 0

이전글이 없습니다.
다음글이 없습니다.



로고
동호회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제휴문의 광고문의 사이트맵
TOP
%3Ca+href%3D%22..%2Fhome%2F%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HOME%3C%2Fspan%3E%3C%2Fa%3E+%3E+%3Ca+href%3D%22..%2Fhome%2Fcommunity.php%22+class%3D%22Klocation%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EC%BB%A4%EB%AE%A4%EB%8B%88%ED%8B%B0%3C%2Fspan%3E%3C%2Fa%3E+%3E+%3Ca+href%3D%22..%2Fhome%2Fcommunity.php%3Fmid%3D17%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EC%9E%90%EC%9C%A0%EA%B2%8C%EC%8B%9C%ED%8C%90%3C%2Fspan%3E%3C%2Fa%3E